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Vim 마스터하기 – 명령어 (1)
    Linux 2021. 4. 27. 19:12

    최근 이동할 때 노트북이 너무 무거워서 들고 이동하기 부담이 되기 시작했다. 그러던 중 필기를 위한 아이패드는 항상 들고 다니는 나를 발견했다.

    그래서 난 아이패드로 코딩을 하면 노트북을 챙겨야 할 상황이 줄어들 것을 생각했고 그러기 위해 앱스토어를 봤지만 대부분 비싼 편이기도 하고 앱 종류도 적고 대부분 댓글에 돈값 못한다는 말이 정평이 나있었다.

    그러던 와중 "항상 똑같은 환경에서 코딩을 할 수 있으면 얼마나 좋을까?"라는 생각을 불현듯 하게 됐고 SSH, VIM의 조화로 이를 이룰 수 있을 것이라고 생각하게 되었다.

    따라서 앞으로 Linux 중 Ubuntu 기준으로 VIM의 기초적인 사용법, 플러그인 다운로드, IDE 구축에 관한 내용을 다뤄 본인의 입맛에 맞게 VIM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어디서든 인터넷만 사용 가능하다면 SSH로 자신의 컴퓨터에 접속하여 VIM으로 코딩을 할 수 있게 VIM을 익혀갈 것이다.

    그 중 오늘 다룰 내용은

    1. VIM이란
    2. VIM 설치법
    3. VIM 명령어(VIM Tutor 요약본)

    1.VIM을 설명하려면 Vi를 설명해야 한다. Vi는 빌 조이가 1976년에 만든 UNIX 계열 OS에서 주로 사용하는 오픈 소스 텍스트 에디터로 "Visual editor"라는 뜻이다. 그리고 VIM은 Bram Moolenaar가 1991년에 만든 Vi와 호환되는 텍스트 에디터이다. 한 가지 첨언하면 요즘 대부분의 UNIX, LINUX에서 터미널에 Vi를 입력하면 Vi가 아닌 VIM이 자동으로 실행된다.

    2.VIM 설치법

    $ sudo add-apt-repository ppa:jonathonf/vim

    $ sudo apt upgrade

    $ sudo apt install vim

     

    설치 후 첫 실행 화면

    3. VIM 명령어

     

    VIM Tutor

    VIM 명령어 학습을 할 수 있는 VIM Tutor(빔 길잡이)이다. 실행하는 방법은 터미널 창에 $ vimtutor를 입력하면 된다. 직접 텍스트를 수정하며 학습하는 방법으로 되어있고 이 글에서는 VIM Tutor 각 레슨별 요약을 정리해두는 것으로 글을 마무리할 것이다.

     

    Lesson 1

     

    Lesson 2

     

    Lesson 3

     

    Lesson 4

     

    Lesson 5

     

    Lesson 6

     

Designed by Tistory.